- 비강도 : 밀도에 대한 강도의 비율(strength to density ratio)
- 일반적으로 잉고트 제조과정에 있어서, 항공용 티타늄합금의 부품가격은 실질적으로 50% 이상이 단조와 기계 가공에 들어가는 비용
- 티타늄 합금부품에 대한 제조기술
- 분말제조 → 전극제조 → 전극용접 → 1차 용해 → 2차 용해(합금잉고트) → 용해주조 → 단조 및 열처리 → 기계가공 → 제품 : 기존방법으로 그 품질은 우수하나 기계가공비 및 손실량이 많기 때문에 티타늄이 고가
- 합금잉고트 → 합금분말 → 열간정수압성형( isostatic pressing) 혹은 열간 진공프레스(vacuum hot pressing) → 단조 및 열처리 → 기계가공 → 제품 : 상기 제품과 품질은 비슷하나 열간정수합성형 공정상의 ceramic mold 제작에 비용이 많이 들게 되어 있어 부품단가는 중간급이다
- 티타늄미세스폰지 → 각개원소분말 → 혼합 → 냉간정수압성형 혹은 기계적 성형 → 진공소결 → HIP처리(필요하다면) 혹은 단조 및 열처리 → 기계가공 → 제품 : 원료획득이 용이하고, 염가이나 오염방지에 주의를 요하고 비교적 고가장비가 아닌 장비의 이용이 가능하고 기술개발의 여지가 많다
- 되도록이면 작은 입자경 분말과 큰 입자경 분말이 적절히 배합되어야 큰 충진밀도를 얻게된다
- 미세구조의 변화는 분말의 제조방법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피할 수 없지만 열저리함에 따라 개선되어 진다
- 티타늄합금분말은 산소와 친화력이 강하기 때문에 모든 부품제조에는 불활성 분위기나 진공상태에서 그 작업이 수행되어야 한다
- 이형제(parting agen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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